검찰항고 기각되지 않게

Author : 형사전문변호사 김광삼변호사 / Date : 2017. 9. 15. 11:16 / Category : 형사사건/검찰항고/재정신청

검찰항고 기각되지 않게

 

 

 

 

검찰항고는 고소인들이 피고인에 대한 검찰 수사결과에 불복하는 경우 신청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검찰항고 기각 되는 사례가 눈에 띄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검찰을 상대로 항고 신청을 한 사람들 중 전체의 80%가 넘는 사람이 기각당한 바 있습니다.

 

기다림 끝에 받은 결과가 기각이라 허무한 것은 물론 대부분 항고 기각당한 사유를 제대로 알 수 없어 속앓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찰항고 기각되지 않으려면, 그 준비 과정에서부터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우선 추가적인 증거를 확보하며 항고에 대한 다우이성을 주장해야 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상 이는 소송을 처음부터 다시 준비하는 것과 같은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송을 다시 준비하는 것과 같은 과정을 거친 뒤 받은 결과가 '기각'이라면 결국 절망감에 빠질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검찰항고 기각되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적절히 조력해줄 수 있는 변호인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관련해 경험이 있는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항고신청이 받아들여지게 되면 검찰은 피고소인에 대한 불기소처분을 취소하고 재기수사명령을 내리게 되는데요. 대부분 항고신청이 받아들여지면 기소로 처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고소인이 입었던 피해를 규명하며 권익을 되찾고자 하는 경우라면 검찰항고 신청을 두려워하지 말고 관련해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사출신의 변호사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인데요. 검찰 수사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항고 신청을 고소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가운데 최근 검찰의 개혁은 항고신청에 있어서 더욱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는데요.

 

과거 고등검찰청은 항고 신청을 두고 법리 적용에 문제점이 없었는 지 여부를 위주로 검토했다면 앞으로는 직접 재수사에 나서는 것을 원칙으로 할 예정이기에 검찰항고 신청 시 피고소인 등 사건 관계자들이 검찰에 재소환되어 사실관계를 따져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검찰항고를 생각하고 있다면 검사출신 변호사를 통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가운데 법무법인 더쌤의 김광삼변호사는 검찰 출신의 변호사로 현재 항소, 항고, 상소 변호사로 활약중에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신뢰할 수 있는 김광삼변호사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법무법인 더 쌤-형사사건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김광삼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