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권침해 어떠한대처를

Author : 형사전문변호사 김광삼변호사 / Date : 2017. 7. 12. 16:21 / Category : 형사사건/명예훼손

인격권침해 어떠한대처를



저작권에 관한 이야기는 뉴스, 신문과 같은 언론을 통하여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인격권에 관한 권리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인격권침해에 관한 유형과 대처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격권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자신과 분리할 수 없는 인격적 이익을 누리는 내용으로 하는 인격의 자유로운 표출에 관한 권리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인격을 형성, 유지하고 보호받을 수 있게 하는 권리를 뜻합니다.





인격권침해를 받는다는 것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에 근거하여 사생활 비밀의 자유, 열거되지 않은 권리, 명예권, 성명권, 초상관 등이 전부 포함될 수 있는 것으로, 이 같은 권리들이 침해되었을 경우 인격권침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불법행위로서 취급되는 것은 물론이고, 피해자는 이에 대하여 손해배상청구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인격권침해로인한 사건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 유형으로는 명예권에 포함되는 저작자명예훼손과 같은 행위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발생되는데요, 이 같은 행위로써 형이 인정 될 경우에는 1년이하징역, 1천만원이하 벌금형의 처벌이 내려질 수 있으며 형사상의 범죄로서 결코 가볍지 않은 죄의 무게를 견뎌내야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명예권을 침해하는 다른 경우로는 출판, 언론에 관련 된 유형 또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는 언론, 출판이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안되며 명예나 권리를 침해하였을 경우 피해자는 이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게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또한 인격권침해에 포함되는 사례 중 하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이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잡지 등을 통하여 노출이 되는 등 충분히 인격권침해에 대한 문제가 일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인격권침해를 당하게 되어 손해배상청구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이에 관하여 정황을 파악하고 증거를 취합하는 등 변호인을 통하여 보다 명확한 해답으로 사건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신다면 김광삼변호사의 도움을 통하여 자신의 권리를 되찾고 이에 대한 손해를 명확히 따지어 사건을 원활하게 해결해 가시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 법무법인 더 쌤-형사사건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김광삼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