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기형사처벌 궁금하신가요?

Author : 형사전문변호사 김광삼변호사 / Date : 2016. 5. 24. 10:27 / Category : 형사사건/보험사기

보험사기형사처벌 궁금하신가요?


보험금을 목적으로하여 편법을 사용 해 보험금을 타내는 보험사기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문의주시는 보험사기형사처벌에 대하여 사례와 판결을 예시로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평소 보험사기형사처벌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으셨던 분들은 오늘의 이야기를 자세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김광삼변호사의 조언과 함께하는 보험사기형사처벌 사례


ㄱ씨는 3년에 걸처 총 여덟개의 보험에 가입하였는데요. 매달 사십만원가량의 보험료를 납부하였습니다. ㄱ씨는 또한 병원 열여덟곳에서 삼십회가 넘는 횟수에 걸쳐 입원치료를 진행한 뒤 보험사로부터 총 이억삼천육백만원이라는 보험금을 받았는데요. 보험사에서는 ㄱ씨가 보험금을 타낼 목적으로 보험계약을 체결하였다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1심에서는 보험사의 손을 들어준 사례 입니다.



 보험사기형사처벌에 대한 판결은 어떻게?


이 사건에 관련하여 해당지법 민사부에서는 보험사에서 ㄱ씨를 상대로 제시한 계약무효확인소송 항소심에서 원고승소판결 원심을 파기한 후 원고패소판결을 내렸는데요. 판결문에 따르면 보험의 계약자가 많은 보험계약을 통하여 보험금을 부당한 방법으로 취득 할 목적으로 보험계약을 체결하였다면 이러한 행위는 다수의 선량한 가입자의 희생을 불러일으키고 보험제도의 근간을 해하는 것이기에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여 무효라 전제하지만 이와같은 보험계약자의 부정한 목적을 입증해야 할 책임은 보험사에 있다 밝혔습니다.




이어서 단순히 보험계약을 체결한 후 피보험자가 오랜 기간 입원하였다거나 많은 액수의 보험금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 쉽게 보험계약자에게 보험금의 부당한 취득목적이 존재했다고 단정할 수 없다 하였습니다.


 보험사기형사처벌? 법무법인 더쌤(THE SSAM)


법무법인 더쌤 김광삼 변호사는 검사출신 변호사로써 다양한 형사사건에 대한 지식과 승소사례가 풍부합니다. 보험사기형사처벌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이나 법적인 조언 및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고민하지마시고 언제든지 김광삼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법무법인 더 쌤-형사사건블로그 All Rights Reserved

광고책임변호사:김광삼 변호사

Designed by Kumsol communication.